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리가 붓는 이유 질환
    직업 2019. 1. 14. 15:11

    몸이 전체적으로 왜소한데 유독 하체 중 다리 부분이 자주 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직장에서 사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의자에 앉아있다고는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까지 붓는지 정말 의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리가 붓는 것에 의아해하면서 조건 반사적으로 두드려보기도 하고 주물러보기도 하지만, 해당 증상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딱히 하체 비만이 될 수 있는 체질도 아닐 뿐더러, 터질 것 같이 부은 다리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리가 붓는 이유로는 일반적으로 부종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부종은 한마디로 몸이 붓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예처럼 다리와 같이 우리 몸의 일부분에서 나타나거나 아니면 몸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리가 붓는 이유인 부종은 심장, 간장, 신장에 발생하는 질환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으로는 신증후군, 신부전증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혈압이 높거나, 빈혈을 가지고 있다거나, 어떠한 약물로 인해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때 다리부종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약물이란, 여성호르몬, 우울증, 진통제 등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이렇게 언급한 질환이 존재하지 않아도 다른 요인들로 인해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나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에도 다리부종이 발생할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들의 경우에는 이렇게 다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면, 밥을 먹지 않고는 하는데, 아주 위험한 행동이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인 부종은 혈관 겉에 있는 수분이 증가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체는 70 percent에서 80 percent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세포 안에는 75 percent 이상이, 그리고 세포 밖에는 25 percent 이상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밸런스가 깨지면서 다리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다리부종은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리뿐만 아니라 눈 주변이나 손 등에 붓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증상이 좀 더 심각해지면, 조금 움직여도 호흡 곤란이 오고 기침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섭취하는 물의 양을 줄이거나 염분을 자제하고 이뇨제를 쓰는 사람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리가 붓는 이유인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